본문 바로가기

IT 매일매일

파이썬 기초 2

! 딕셔너리

-키, 벨류
a = {'apple' : 1500, 'kiwi' :2000}

키 벨류 추가하기
a['banana' ]=3000

키 뽑아보기
a.key()
벨류 뽑아보기
a.value()
키,벨류 뽑아보기
a.items()
print(key)
print(value)

! 문자열

문자열 만드는 방법


"문자열"= 한줄 묶을때
'문자열'
"""문자열""" = 여러줄 묶을때
'''문자열'''
"문'자'열"
'문"자"열' = 서로 묶을때 사용 가능
문자열 묶을때는 보통 " 사용

문자열 자르기

.split =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잘라서 리스트로 만든다.

(' ') 로 나누는 기준을 정할수 있음. 단, 기준으로 쓰인 문자열은 출력되지 않음.

! 함수

뭔가의 기능을 구현하고 그 기능을 함수로 만들어 놓으면 원할 때 언제든지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def 함수명(매개변수1, 매개변수2):
          들여쓰기 해서 넣기
          return 반환값

매개변수? = 함수한테 전달하고 싶은 값
리턴? = 함수에 결과값 저장

전역변수
프로그램 내에서 어디에서든지 사용할수 있는 변수
(들여쓰기 없는 함수 밖의 변수)

지역변수
변수가 만들어진 블록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변수
(들여쓰기 되어있는 변수)

+변수 앞에 global을 붙이면 전역 변수로 쓰겠다 라는 의미.
(들여쓰기 안에 있어도 글로벌이 붙으면 전역변수)

함수의 매개변수 전달

함수를 호출할때 매개변수의 객수를 따로 지정하지 않고 함수를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서 결정되게 할때는 매개변수 앞에 *를 붙여준다.

! 모듈

모듈은 함수의 집합으로 함수를 미리 만들어두고 다른 파이썬 파일에서 불러와서 사용하는 것 모듈을 불러올 때는 같은 폴더에 있거나 파이썬이 설치된 디렉토리안에 Lib 디렉토리에 모듈 파일이 있어야 한다.
모듈을 불러올 때는 import를 사용하여 불러온다.

import 함수이름
import mytest

mytest.myFunction(10, 20, 30)

import 함수이름 xx as yy

import mycalc as mc

from 어쩌구 import 함수이름
from mycalc import sum, sub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개념이 중요

프로그래밍 하는 방식(패러다임) 중 하나

 

프로그래밍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공통점을 찾아서)시켜서 상태(특징을 변수로 만듦)와 행위(상태를 변경하는 함수로 만듦)를 가진 하나의 객체로 만든다.



-클래스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관련 있는 정보만 묶는다. (다른정보가 있다고 틀린건 아니다)


class 클래스명: --- 보통 앞자리를 대문자로 설정
        속성(변수, 상태)
       *메소드(함수개념, 행위)

 

class Car:
    color = ""
    speed = 0
    kinds = ""
    
    def upSpeed(self):
        self.speed = self.speed + 10
        
    def downSpeed(self):
        self.speed = self.speed - 10
        
    def changeColor(self, color):
        self.color = color

 

-객체

 

클래스를 이용해서 생성하는 것

변수명 = 클래스이름()

 

mycar1 = Car()
mycar2 = Car()



-속성

 

속성에 접근할 때는 변수명.속성이름 으로 접근

 

mycar1.color = "파랑"
mycar2.color = "빨강"

 

print(mycar1.color)
print(mycar2.color)


-메소드


변수명.메소드이름(값1,값2)

 

print(mycar1.speed)

-생성자 

 

클래스를 이용해서 객체를 생성할 때 맨 처음 객체의 상태를 정의하는 것

클래스 내부에 init(self, 매개변수...) 형식의 메소드를 생성


def __init__(self, xxx) :

-상속

 

공통된 내용을 클래스로 만들고 해당 내용을 상속 받아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때 상속을 해주는 쪽을 부모 클래스 또는 상위, 슈퍼 클래스 라고 하며 상속 받는 쪽을 자식, 서브 하위 클래스라고 한다.

class 자식클래스명(부모클래스명):
   자식클래스 내용

 

-부모 클래스-

 

class Tv:
    power = False
    channel = 0
    volume = 0
    
    def chagneChannel(self, channel):
        self.channel = channel
        
    def upVolume(self):
        self.volume = self.volume + 10
        
    def downVolume(self):
        self.volume = self.volume - 10

 

-자식 클래스-

 

class SmartTv(Tv):
    
    def replay(self):
        print("다시보기")

'IT 매일매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S3 버킷 생성  (0) 2023.03.15
클라우드와 AWS의 기초  (0) 2023.03.13
파이썬 기초  (0) 2023.02.17
openstack 실습  (0) 2023.02.16
보안(HTTPS)  (0) 2023.02.15